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종교이념을 통해 본 유대교의 교육문화 고찰The Educational Culture of Judaism Through Religious Ideology

Other Titles
The Educational Culture of Judaism Through Religious Ideology
Authors
JIANGYINGSHUN위민성진상훈신창호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교육사상학회
Keywords
유대교; 토라; 탈무드; 유대교 교육; 랍비문화.; Judaism; Torah; Talmud; Judaism Education; Rabbi culture.
Citation
교육사상연구, v.33, no.1, pp.1 - 20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사상연구
Volume
33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084
DOI
10.17283/jkedi.2019.33.1.1
ISSN
1738-1851
Abstract
본 연구는 <모세오경>, 즉 <토라>에 반영된 유대교의 이념을 고찰하고, 그로부터 도출되는 교육문화를 살펴본 것이다. 유대교의 이념은 첫째, 삶의 새로운 출발이자 거룩한 삶을 통해 구원을 염원하는 ‘경건함’을 내세운다. 둘째, 모세가 하나님으로부터 <율법>을 받은 믿음에서 유발된 ‘선민의식’을 지닌다. 셋째, 현세에서 인간이 행하는 모든 일은 내세의 삶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현세 지향성이다. 이러한 종교이념에 기초하여 유대교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교육문화를 형성한다. 첫째, 토라의 가르침을 통해 초기 교육의 양식을 드러냈다. 둘째, <모세오경>의 해석을 통해 유대교를 종교를 넘어선 교육으로 발전시켰다. 셋째, <탈무드>의 해석과 문학적 특징을 반영한 랍비들의 활동은 고유한 교육문화를 만들어냈다. 넷째, <탈무드>가 고정불변의 텍스트를 고수하지 않고 변화하는 시대 현실에 적응하려는 현실 지향적 교육을 창출하였다. 이러한 유대교의 교육문화가 지닌 특징은 지식 습득을 넘어 지혜를 배우고 깨닫는 작업이다. 토라와 <탈무드>를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유대교는 하나님에 대한 경외심과 선민의식을 바탕으로 유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을 강조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Chang Ho photo

Shin, Chang H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