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골프장 서비스 품질 지불의사: 이산형 선택실험법 활용Screen Golf Users’ Willingness to Pay for Service Quality: An application of a discrete choice experiment
- Other Titles
- Screen Golf Users’ Willingness to Pay for Service Quality: An application of a discrete choice experiment
- Authors
- 조호순; 백인후; 류성옥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스포츠학회
- Keywords
- 스크린골프; 이산형 선택실험법; 서비스 품질; 한계 지불의사; Screen golf; Discrete choice experiment; Service quality; Marginal willingness-to-pay
- Citation
- 한국스포츠학회, v.17, no.4, pp 181 - 190
- Pages
- 1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스포츠학회
- Volume
- 17
- Number
- 4
- Start Page
- 181
- End Page
- 19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408
- ISSN
- 1738-3250
- Abstract
- ICT의 눈부신 발전 덕택에 스크린골프가 최근 우리 사회의 대표적 실내 여가-스포츠활동으로 각광받고 있다. 본 연구는 계량경제학 도구인 이산형 선택실험법을 활용해 서비스 품질 측정 모형인 SERVQUAL의 5개 구성요소(공감성, 유형성, 확신성, 신뢰성, 응답성)에 대한 스크린골프장 이용자의 지불의사를 고찰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가 적용한 8개 속성 가운데 멀리건, 시뮬레이터 연식, 음료 및 간식, 티칭 프로, 방 수, 호출시간, 이용료 등이 스크린골퍼의 선호를 이해하는데 유의한 SERVQUAL 속성으로 분류됐다. 또한 응답자들은 이용료, 시뮬레이터 연식, 음료 및 간식, 멀리건 등의 순으로 중요도를 부여했다. 아울러 스크린골퍼들은 시뮬레이터 연식이 1년 늘어날 때마다 4,786원의 이용료를 보상받으려는 의지를 나타냈으며, 티칭 프로가 있는 업소에는 3,759원의 이용료를 추가 지불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스크린골프장의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