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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문명에 관한 이중적 관점과 중도적 시각이 주는 교육적 함의: 왕필의 『도덕경』 주석을 중심으로A Moderate Interpretation of the Dual Perspectives on Humanity and Civilization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s: Focusing on Tao Te Ching Commentary of WangBi

Other Titles
A Moderate Interpretation of the Dual Perspectives on Humanity and Civilization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s: Focusing on Tao Te Ching Commentary of WangBi
Authors
권선향신창호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교육철학학회
Keywords
Tao Te Ching; Wang Bi; human; civilization; education; dual context; moderate.; 노자; 도덕경; 왕필; 인간; 문명; 교육; 이중적 관점; 중도적 시각
Citation
교육철학연구, v.41, no.3, pp.23 - 39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철학연구
Volume
41
Number
3
Start Page
23
End Page
3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455
DOI
10.15754/jkpe.2019.41.3.002
ISSN
1598-1568
Abstract
본고는 왕필의 『도덕경』 주석에서 인간과 문명이 보여주는 이중적 관점에 주목하고, 그 중도적 시각에서 교육적 함의를 검토한 것이다. 노자의 『도덕경』을 해석할 때 발생하는 혼란은 개념의 이중적 맥락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데서 기인한다. 인간과 문명에 대한 이중적 관점은 교육적 특성을 통해 중도적 시각에서 통합되어 종합적으로 드러난다. 즉 교육이라는 프리즘을 통해 『도덕경』의 이중적 맥락을 중도적으로 해석하고 이를 현실에 적용할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다. 『도덕경』과 이에 관한 왕필의 주석에 따르면, 인간은 자연적 본성을 지니고 태어나지만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욕심에 의해 인위적인 품성을 형성하고, 자연적 본성에서 멀어진다. 심지어는 타락하여 화를 불러오기도 한다. 인간 사회에 혼란이 생겨나는 원인은 필요 이상으로 추구하려는 욕심 때문이다. 인간의 욕심은 필연적으로 문명을 발전시킨다. 인간의 문명은 최소한의 필수적 쓰임의 측면에서는 긍정적이지만, 필요 이상의 문명에 대해 노자는 적극적으로 경계한다. 이런 차원에서 노자는 인간문명의 극대화를 지양하며 교육적 부작용을 덜어내고, 문명의 최소화를 지향하는 교육을 지시한다. 이는 문명의 극단적 이기나 욕망의 비움을 실천하는 교육으로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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