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의 교육훈련과 혁신성 간의 관계 : 매개된 조절효과 및 연차별 비교연구New Employees’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me and Innovativeness : A Mediated Moderation Model and Comparative Analysis
- Other Titles
- New Employees’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me and Innovativeness : A Mediated Moderation Model and Comparative Analysis
- Authors
- 정기백; 최석봉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 Keywords
- 신입사원; 교육훈련; 혁신성; 매개된 조절효과; 연차별 비교연구; New Employees;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me; Innovativenes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Trust
- Citation
- 인적자원개발연구, v.22, no.2, pp.87 - 11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인적자원개발연구
- Volume
- 22
- Number
- 2
- Start Page
- 87
- End Page
- 11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469
- DOI
- 10.24991/KJHRD.2019.06.22.2.87
- ISSN
- 1598-1835
- Abstract
- 신입사원에 대한 교육훈련은 조직에 필요한 역량개발 뿐 아니라 개인의 역량강화, 성장욕구충족을 통해 내재적 동기를 부여하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신입사원에 대한 교육훈련은 조직사회화 과정으로써 조직에 대한 애착과 긍정적 태도를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신입사원에 대한 교육훈련이 혁신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다양한 매개변인과 상황요인을 고려한 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신입사원에 대한 교육훈련이 혁신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한다. 더불어 신입사원이 교육훈련을 받고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직무만족을 중요한 매개변수로 간주하고 이들 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직무만족과 혁신성을 촉진하는 상황요인으로 조직신뢰를 상정하고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신입사원에 대한 교육훈련이 직무만족을 통하여 혁신성에 미치는간접효과가 조직신뢰의 수준에 따라 다를 것으로 예상하고 매개된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조사한 2015년 제 6차 인적자본기업패널 자료를 바탕으로 실증 분석한결과, 첫째, 신입사원에 대한 교육훈련은 혁신성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발견하였다. 둘째 직무만족은 이들 관계를 긍정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신뢰는 신입사원에 대한 교육훈련과 혁신성간의 관계를 직접적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조직신뢰는 직무만족과 혁신성 간의 관계를 직접적으로 조절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직무만족을 매개로 하는 신입사원에 대한 교육훈련과 혁신성 간의 간접영향관계는 긍정적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끝으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가지는 이론적, 실무적 기여와 연구의 한계, 차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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