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수학교과역량과 수학교사의 담론적 역량A mathematics teacher’s discursive competence on the basis of mathematical competencies

Other Titles
A mathematics teacher’s discursive competence on the basis of mathematical competencies
Authors
최상호김동중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수학교육학회
Keywords
discursive competence; mathematical competencies; class engagement; questioning strategy; 담론적 역량; 수학교과역량; 수업 참여; 발문 전략
Citation
수학교육 논문집, v.33, no.3, pp.377 - 394
Indexed
KCI
Journal Title
수학교육 논문집
Volume
33
Number
3
Start Page
377
End Page
39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571
DOI
10.7468/jksmee.2019.33.3.377
ISSN
1226-666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교과역량을 바탕으로 수학교사의 담론적 역량을 분석하여 구체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20년 이상 교수법을 변화시킨 중학교 교사의 수업을 한 학기 동안 관찰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담론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는 문제해결 역량에서 문제 이해를 위해 학생들이 수학적으로 중요한 요소에 초점을 맞추게 하고, 추론 역량에서 수학적 정당화의 필요성 이해를 위해 사고를 명확히 하는 교사의 담론적 역량이 있었다. 그리고 창의·융합 역량에서 동료의 풀이 방법 공유와 다른 풀이 방법 활용을 격려하기 위해 논의를 생성하는 교사의 담론적 역량이 있었고 의사소통 역량에서 다양한 수학적 표현의 필요성과 차이점 협의를 위해 수학적관계를 탐구하는 교사의 담론적 역량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수학 교수를 위해 필요한 교수학적 내용 지식을 바탕으로 실행을 통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함으로써 향후 교사교육과정 개발에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공할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