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CSR 활동 홍보가 브랜드 자산을 매개하여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제품과 서비스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Effects of Publicizing CSR Activities on Corporate Performance Mediating Brand Equity: A Moderated Mediation of Product and Service

Other Titles
Effects of Publicizing CSR Activities on Corporate Performance Mediating Brand Equity: A Moderated Mediation of Product and Service
Authors
이중원박철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마케팅학회
Keyword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Brand Equity; Service; Corporate Performance; CSR; 홍보; 브랜드 자산; 서비스; 기업성과
Citation
마케팅연구, v.34, no.3, pp.75 - 94
Indexed
KCI
Journal Title
마케팅연구
Volume
34
Number
3
Start Page
75
End Page
9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594
DOI
10.15830/kjm.2019.34.3.75
ISSN
1229-456X
Abstract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활동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 대해 많은 연구가 보고되고 있다. 하지 만 선행연구는 CSR 활동과 성과 간의 관계에 대해 주로 직접효과 만을 분석하였으며, 매개효과와 더불어 기업 요인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연구는 제한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배경에서 CSR 활동, 브랜드 자산, 기업성 과 간의 매개모형을 설정하고, 이러한 관계를 조절하는 제공물 유형(제품 vs. 서비스)의 역할에 관해 분석하였 다. 데이터는 인터브랜드에서 발표된 국내 기업 데이터를 209개를 수집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CSR 활동 홍보는 기업성과 중 기업 가치에는 긍정적인 직접효과를 미쳤으나, ROA와 ROE 등에는 유의한 효과 가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CSR 활동 홍보가 브랜드 자산을 매개하여 기업성과에 미치는 간접효과는 모두 유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SR 활동 홍보는 브랜드 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효과는 서비스에 비해 제품에서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Glob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Cheol photo

Park, Cheol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융합경영학부 글로벌경영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