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내 문제중심학습(PBL)에서 튜터의 인지적 역할과 학습전이의 관계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Tutor Roles and Learning Transfer After Comple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in a Korean Company
- Other Titles
-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Tutor Roles and Learning Transfer After Comple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in a Korean Company
- Authors
- 김준희; 조대연; 하경태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인력개발학회
- Keywords
- problem-based learning (PBL); tutor; tutor roles; learning transfer; 문제중심학습(PBL); 튜터; 인지적 역할; 학습전이
- Citation
- HRD연구, v.21, no.2, pp.177 - 20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HRD연구
- Volume
- 21
- Number
- 2
- Start Page
- 177
- End Page
- 20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643
- DOI
- 10.18211/kjhrdq.2019.21.2.007
- ISSN
- 1229-508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에서 튜터의 인지적 역할과 학습전이의 관계를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국내 화장품 제조기업의 내부 영업교육 이수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도구를 활용하여 107개의 유효자료를 수집하고 다중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튜터의 인지적 역할은 근전이에 유의미한 정(+)적인 관계가 있다. 구체적으로 인지적 역할의 하위 구성 유형 중 정교화 촉진, 지식통합 촉진 역할이 근전이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인지적 역할의 하위 구성 유형인 학습과정 감독 역할은 근전이에 유의미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튜터의 인지적 역할은 원전이와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다. 구체적으로, 인지적 역할의 하위구성 유형 중 정교화 촉진 역할이 원전이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인지적 역할의 하위 구성 유형인 학습과정 감독, 지식통합 촉진 역할은 원전이에 유의미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와 기업내 HRD 담당자들을 위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