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안전촉진학교 모델 분석Analyzing A Model of “Safety-Promoting School” in Japan
- Other Titles
- Analyzing A Model of “Safety-Promoting School” in Japan
- Authors
- 김자미; 이원규; 김경회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 Keywords
- 학교안전; 학교안전추진계획; 일본 안전촉진학교; 안전코디네이터; school safety; school safety plan; safety-promoting school in Japan; safety coordinator
- Citation
- Crisisonomy, v.15, no.8, pp.29 - 4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Crisisonomy
- Volume
- 15
- Number
- 8
- Start Page
- 29
- End Page
- 4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669
- DOI
- 10.14251/crisisonomy.2019.15.8.29
- ISSN
- 2466-1198
- Abstract
- 본 연구는 일본의 학교안전촉진과 관련된 정책 및 운영 현황 등을 분석하여 한국의 학교안전에 대한시사점을 주기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일본은 학교안전을 위한 교육 방향의 변화, 안전촉진학교의 운영, 학교안전을 위한 추진정책 등을 분석하였다. 일본의 학교안전교육은 방재교육에서 시작되었으나, 두 차례의 지진으로 보다 강화된 학교안전추진 계획을 제시하고있다. 일본의 학교안전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국가 교육과정과 연계를 통해 모든 교과에서안전에 대한 내용을 강조한다. 학교안전추진계획 또한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통해 제시함으로써 일관된 체계를 갖추고 있다. 둘째, 2차 학교안전추진계획에서 학교안전 코디네이터 제도를 통해 보다전문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교사의 업무 부담을 줄이는 한편, 학교장과 대등한 의사결정권을갖는 안전코디네이터로 하여금 학교안전 사항을 총괄하게 한다. 이상의 분석에 근거하여 한국도교육과정 총론과의 연계, 지역이나 학교의 특성에 맞는 학교 안전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특히 지역사회나 관할 관공서와의 연계를 통한 학교안전 강화를 추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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