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텍스트 기반 프로그램 평가에서 부분점수 구성에 관한 고찰A Study on Partial Scoring in Text Based Program Evalu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Partial Scoring in Text Based Program Evaluation
Authors
이재영김자미이원규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프로그램 평가; 교육 평가; SW 교육; Program Evaluation; Education Evaluation; SW Education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2, no.2, pp.29 - 38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22
Number
2
Start Page
29
End Page
3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673
DOI
10.32431/kace.2019.22.2.004
ISSN
1598-5016
Abstract
SW 개발과 관련된 프로그램 평가는 학생이 작성한 결과물에 대한 정답 여부만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는 프로그램 평가의 내용이 교사의 수업을 지원하고, 부분점수 제공에서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목적 달성을 위해 본 연구는 자유학기제 운영 중학교 90명을 대상으로 2개월 간 파이썬 수업을 진행하고, 과정에서 수집된 1185개의 소스코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의 실수가 많은 오류는 ‘문법오류’이며, 교사들은 ‘논리오류’를 중요하게 고려하였다. 결과를 토대로 학생의 잦은 문법오류를 줄일 필요가 있으며, 교사는 평가에서 논리적 측면에 대한 중요성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부분점수를 고안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프로그램 평가를 학습 지원과 평가의 관점으로 고려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WON GYU photo

LEE, WON GYU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