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성별에 따른 중학생의 SW 인식 비교 연구A Study on Gender difference of SW recognition by Middle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A Study on Gender difference of SW recognition by Middle School students
Authors
이창권조재춘김현철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SW Education; Informatics Subject; Gender; SW Awareness; SW 교육; 정보 과목; 성별; SW 인식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2, no.1, pp.11 - 20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11
End Page
2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011
DOI
10.32431/kace.2019.22.1.002
ISSN
1598-5016
Abstract
소프트웨어(SW)의 영향력이 확산되면서 세계 주요국들은 SW 교육 정책과 더불어 여성을 위한 SW 교육 프로젝트에 힘을 쏟고 있다. 국내에서도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됨에 따라 SW 교육이 강화되고 있지만, 그럼에도 여성의 적성과 성향에 맞는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편이다. 본 연구는 성별에 따른 SW 인식 차이를 조사하기 위해 중학생 4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 대상은 남학생 207명(49.1%) 및 여학생 215명(50.9%)으로 구성되었고, SW 환경, SW 교육 인식도, SW 진로 관심도 세 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여학생의 자신감과 흥미도를 높일 수 있는 SW 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고, SW 교육 기회를 확대하여 정보 수업에 대해 관심과 기대를 높이도록 노력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SW 관련 직업과 SW 계열 전공 진학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기 위하여 SW 관련 진로에 대한 소개 및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기 시작하는 현 시점에서 성별에 따른 정보 과목 인식 차이가 있음을 보이고, 효과적인 성취를 위하여 성별에 따른 SW 교육과정 연구의 필요성을 규명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eon cheol photo

Kim, Hyeon cheol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