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용 융합 역량 척도의 개발과 타당화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Convergence Competency Scale for University Students
- Other Titles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Convergence Competency Scale for University Students
- Authors
- 이정민; 전경남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융합 역량 척도; 대학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convergence competence scale; university student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15, pp.1123 - 114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9
- Number
- 15
- Start Page
- 1123
- End Page
- 114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032
- DOI
- 10.22251/jlcci.2019.19.15.1123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을 위한 융합 역량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융합 역량의 개념에 관한 선행연구의 내용을 바탕으로 융합 역량을 측정하는 문항들을 제작하였다. 이 문항들을 이용하여 서울 소재 4년제 A대학에서 교양수업을 듣는 학생들로부터 2014년 1학기와 2학기의 두 학기에 걸쳐 수집한 자료를 본 연구의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에 사용하였다. 2014년 1학기에 수집한 자료를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융합 사고 역량’과 ‘융합 소통·협업 역량’의 두 개 요인이 도출되었다. 2014년 2학기에 수집한 또 다른 자료를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도출된 요인구조대로 설정한 모형의 적합도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성별에 따른 요인구조의 차이를 알아본 다집단 분석을 실시한 결과 남학생과 여학생의 두 집단에서 두 개의 요인으로 구성된 융합 역량의 요인구조가 동일하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융합 역량의 개념화와 측정 및 융합 역량 검사 도구의 활용에 관한 논의를 전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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