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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 챗봇에 대한 소비자 반응 연구: 에이전트와 메시지 유형 효과를 중심으로A Study on Consumers' Responses to Shopping Chatbot: The Effects of Agent and Message Types

Other Titles
A Study on Consumers' Responses to Shopping Chatbot: The Effects of Agent and Message Types
Authors
송유진김민희최세정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에이치씨아이학회
Keywords
Chatbot; AI; Mobile Shopping; Agent; Anthropomorphism; Message Type
Citation
한국HCI학회 논문지, v.14, no.2, pp.71 - 8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HCI학회 논문지
Volume
14
Number
2
Start Page
71
End Page
8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064
DOI
10.17210/jhsk.2019.05.14.2.71
ISSN
1976-0671
Abstract
인공지능(AI)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챗봇(Chatbot)의 이용도 여러 분야로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모바일 쇼핑 이용이 증가하면서 챗봇 서비스의 소비자와의 소통 기능이 주목 받고 있다. 그러나 챗봇에 대한 연구는 초기 단계이며 모바일 커머스에서 이용하는 챗봇에 대한 선행연구는 아직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쇼핑 챗봇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실증적으로 살펴보고 의인화된 챗봇의 에이전트로서의유형과 메시지 유형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챗봇 에이전트 유형(비서/친구)과 메시지 유형(사실/평가)을 독립변수로 2×2 집단 간 실험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챗봇 에이전트 와 메시지 유형이소비자의 챗봇에 대한 지각된 인식 및 반응에 미치는 주효과는 발견되지 않았지만, 에이전트 유형과 메시지 유형의간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에이전트 유형이 비서일 때에는 사실적 메시지로 상품 추천을 하였을 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친구일 경우에는 평가적 메시지 유형이 보다 긍정적인 반응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결과는 챗봇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이해하기 위해서 커뮤니케이션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며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긍정적인 경험을 유도할 수 있다는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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