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K-MOOC에서 수강의도, 품질, 학습만족도, 학업성취도, 지속적인 사용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Intention to Take, Quality, Learning Satisfaction, Achievement and Continued to Use Intention in K-MOOC Learning Environment

Other Titles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Intention to Take, Quality, Learning Satisfaction, Achievement and Continued to Use Intention in K-MOOC Learning Environment
Authors
김수연박인우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Keywords
K-MOOC; 수강의도; 이러닝품질; 기술수용모델; 정보시스템성공모델; K-MOOC;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formation System Success Model; Intention to take; Quality of K-MOOC
Citation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25, no.3, pp.525 - 549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olume
25
Number
3
Start Page
525
End Page
54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190
DOI
10.15833/KAFEIAM.25.3.525
ISSN
1229-7291
Abstract
본 연구는 K-MOOC을 수강하는 학습자들의 수강의도, K-MOOC 품질에 대해 파악하고, 학습만족도, 학업성취도, 지속적인 사용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대상은 서울 소재의 S대학에서 K-MOOC에 탑재한 2017년도 2개 강좌, 2018년도 2개 강좌의 수강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도구는 Google 설문지를 이용하여 검사 도구를 제작하였으며, 학습자들에게 강좌 내 공지와 메일을 통해 설문조사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인원은 총 181명으로, 중복응답자 15명을 제외한 166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K-MOOC에서 수강의도와 품질은 학습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K-MOOC에서 학습만족도는 학업성취도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K-MOOC에서 수강의도, 품질이 학습만족도를 매개로 학업성취도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규 기관에 의해 제공되는 이러닝과는 달리 K-MOOC은 학습자가 자유롭게 강좌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K-MOOC을 기획․설계하는 단계에서 수강의도와 품질을 함께 고려해야 함을 나타내며, K-MOOC 교수자 및 운영기관들은 용이성, 유용성, 품질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학습자의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중도탈락을 방지하거나 학업에 대한 성취감을 달성시켜야 함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Inn woo photo

PARK, Inn woo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