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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구전이 영화매출에 미치는 영향:소유미디어와 획득미디어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Online Word of Mouth on Movie Sales:Moderating Roles of Types of Social Media

Other Titles
The Effect of Online Word of Mouth on Movie Sales:Moderating Roles of Types of Social Media
Authors
이중원박철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경영정보학회
Keywords
소셜 미디어; 페이스북; 영화; 소유미디어; 획득미디어; 온라인 구전; Social media; Facebook; Movie; Owned Media; Earned Media; eWOM
Citation
Information Systems Review, v.21, no.2, pp.29 - 50
Indexed
KCI
Journal Title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ume
21
Number
2
Start Page
29
End Page
5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252
DOI
10.14329/isr.2019.21.2.029
ISSN
1229-5078
Abstract
소셜 미디어는 정보원천에 따라 기업이 운영하는 소유미디어(Owned Media)와 고객 등 제3자가 콘텐츠를 생산하며 기업이 통제할 수 없는 획득미디어(Earned Media)로 구분된다. 소셜 미디어 선행연구는 소셜 미디어의 브랜드 관련 콘텐츠가 잠재고객의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브랜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매출과 기업성과를 증가시킨다는 논리를 전개하고 있다. 하지만 선행연구는 대부분 소셜 미디어의 정보원천에 따른 미디어 시너지 효과의 차이를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는 한계점이 있다. 소비자는 정보처리 상황에 따라 미디어의 정보를 취사선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통합된 미디어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리뷰사이트의 온라인 구전과 소셜 미디어 구전(소유미디어, 획득미디어)이 영화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7년 개봉한 국내영화의 리뷰 데이터 3,589개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리뷰사이트 구전과 소셜 미디어 구전(소유미디어, 획득미디어)은 모두 영화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리뷰사이트 구전을 조절하는 효과는 소유미디어와 획득미디어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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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Cheol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융합경영학부 글로벌경영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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