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계 고등학교의 정보 과목 운영현황 분석Analysis of the Operation Status of General High School Informatics Curriculum
- Other Titles
- Analysis of the Operation Status of General High School Informatics Curriculum
- Authors
- 김민정; 김자미; 이원규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 Keywords
- 정보과목; 교육과정; 교육운영현황; 교육평가; Informatics Subject; Curriculum; Education Operation Status; Educational Evaluation
- Citation
- 창의정보문화연구, v.5, no.3, pp.225 - 236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창의정보문화연구
- Volume
- 5
- Number
- 3
- Start Page
- 225
- End Page
- 23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270
- DOI
- 10.32823/jcic.5.3.201912.225
- ISSN
- 2384-2008
- Abstract
- 컴퓨팅 사고력을 토대로 문제를 바라보고 접근하는 것은 학생들이 미래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역량으로 정보교육을 통해 향상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일반선택과목이 된 정보과목에 대한 운영현황을 분석하여, 향후 정보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데 기여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2015-2016년 시기의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학생 5명, 정보교사 5인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정보과목의 운영시기, 운영내용, 운영방법, 그리고 평가방법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정보과목의 운영은 1학년 2학기부터 3학년 2학기 까지 매우 다양하였다. 수업 방법은 강의형이 가장 많았으나, 3학년 2학기에는 자습에 대한 비율도 높게 나타났다. 학습 내용은 전체 내용을 모두 배우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업에서는 교과서의 사용비율이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정보과목 수업이 다른 입시과목 제외 과목들과 유사하게 교육과정을 준수하는 형태로 진행되지 않았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처음으로 정보과목의 운영 현황을 분석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