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승불교와 대승불교의 수행 양식에서 찾아본 교육적 특징 : '아함경'과 '신화엄경론'을 중심으로Educational Characteristics Inherent in the mode of practice of Hinayana Buddhism and Mahayana Buddhism: Focusing on Āgama-sutra and Neo Gaṇḍavyūha-sūtra

Other Titles
Educational Characteristics Inherent in the mode of practice of Hinayana Buddhism and Mahayana Buddhism: Focusing on Āgama-sutra and Neo Gaṇḍavyūha-sūtra
Authors
한지윤권선향나상원신창호
Issue Date
2019
Publisher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Nirvana(解脫); Wisdom; Compassion(慈悲); Practice; gatha(偈頌); individual education; community education; Āgama-sutra; Neo Gaṇḍavyūha-sūtra; 해탈; 지혜; 자비; 수행; 게송; 개인교육; 공동체교육; 아함경; 신화엄경론
Citation
교육문제연구, v.32, no.1, pp.49 - 69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문제연구
Volume
32
Number
1
Start Page
49
End Page
6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621
ISSN
1226-7864
Abstract
본 연구는 불교의 양대 축으로 인식되는 소승불교와 대승불교의 수행 양식을 통해 교육적 특징을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본고는 소승불교의 개인적 지혜를 통한 깨달음과 해탈, 그리고 대승불교의 타자를 배려하는 자비와 그 사회적 관계 차원의 수행을 교육적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소승불교로 상징되는 원시불교는 개인적 해탈이 목적이므로, 이를 위한 지혜의 증득이 수행의 중심 내용이 되고, 그 깨달음을 향한 각성이 수행 방법의 핵심으로 자리한다. 이를 교육으로 환언하면, 개인교육의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다. 교육 목적의 측면에서 개인적 해탈은 개인의 온전한 성장이고, 교육내용의 측면에서 지혜의 증득은 지혜의 터득이며,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각성은 자기 학습을 통해 깨달음을 얻는 수련 양식과 상통한다. 또한 대승불교는 개인의 해탈을 넘어 사회적 해탈을 목적으로 하므로, 사회적 관계를 통해 속박에서 벗어나기 위한 일을 주요 지향점으로 하고, 그 과정에서 대자자비의 체득을 핵심 내용으로 하며, 그것을 원만하게 수행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게송을 통해 전달한다. 이를 교육으로 환언하면, 공동체교육의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다. 교육 목적의 측면에서 사회적 해탈은 개인을 포함하는 공동체의 완전한 발전을 지향하고, 교육내용의 측면에서 자비의 체득은 상호 주고받는 대자대비의 실천을 통해 사회적 관계 형성이라는 자성의 터득이며,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게송은 모든 사람이 쉽게 알고 함께 할 수 있는 수행 덕목의 대중화를 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Chang Ho photo

Shin, Chang H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