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수업이 수학학습부진학생의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The Effect of the Storytelling Teaching on the Mathematical Attitudes of the Underachieved Students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the Storytelling Teaching on the Mathematical Attitudes of the Underachieved Students
- Authors
- 김명길; 김홍찬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학교수학회
- Keywords
- Mathematics Underachiever; Storytelling; Mathematical Attitudes; 수학학습부진; 스토리텔링; 수학적 태도
- Citation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22, no.1, pp.23 - 4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 Volume
- 22
- Number
- 1
- Start Page
- 23
- End Page
- 4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693
- DOI
- 10.30807/ksms.2019.22.1.002
- ISSN
- 1229-0890
- Abstract
-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수학 수업을 통하여 중학교 3학년 수학학습부진학생들의 수학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수학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수학 성적이 하위 20% 이하인 학생 5명을 선정하여 함수 단원의 스토리텔링 학습자료를 구성하여 18주동안 36시간의 수업을 진행한 후, 수학적 태도에 관한 사전·사후 설문과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사전·사후 설문의 평균이 증가하였고, SPSS 대응표본 t-검정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 특히 수학적 태도의 여러 세부 항목들을 각각 분석한 결과 ‘학습 기술 적용’에서 가장 큰 변화를 보였으며, 다음으로는 ‘흥미도’, ‘자율 학습’ 순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스토리텔링 수업이 중학교 3학년 수학학습부진학생의 수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