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토리텔링 수업이 수학학습부진학생의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The Effect of the Storytelling Teaching on the Mathematical Attitudes of the Underachieved Students

Other Titles
The Effect of the Storytelling Teaching on the Mathematical Attitudes of the Underachieved Students
Authors
김명길김홍찬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학교수학회
Keywords
Mathematics Underachiever; Storytelling; Mathematical Attitudes; 수학학습부진; 스토리텔링; 수학적 태도
Citation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22, no.1, pp.23 - 4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23
End Page
4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693
DOI
10.30807/ksms.2019.22.1.002
ISSN
1229-0890
Abstract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수학 수업을 통하여 중학교 3학년 수학학습부진학생들의 수학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수학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수학 성적이 하위 20% 이하인 학생 5명을 선정하여 함수 단원의 스토리텔링 학습자료를 구성하여 18주동안 36시간의 수업을 진행한 후, 수학적 태도에 관한 사전·사후 설문과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사전·사후 설문의 평균이 증가하였고, SPSS 대응표본 t-검정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 특히 수학적 태도의 여러 세부 항목들을 각각 분석한 결과 ‘학습 기술 적용’에서 가장 큰 변화를 보였으며, 다음으로는 ‘흥미도’, ‘자율 학습’ 순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스토리텔링 수업이 중학교 3학년 수학학습부진학생의 수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ong Chan photo

KIM, Hong Chan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