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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bermas의 비판이론에 기초한 미래 사회 변혁을 이끄는 가정교육학의 실천 방향 탐색Direction of Praxis of Home Economics Education for the Transformation of Future Society Drawn from the Habermas's Critical Theory

Other Titles
Direction of Praxis of Home Economics Education for the Transformation of Future Society Drawn from the Habermas's Critical Theory
Authors
유태명주수언양지선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가정과교육학회
Keywords
critical theory; lifeworld and system; transformation; future society; home economics education; 비판이론; 생활세계와 체계; 변혁; 미래 사회; 가정교육학
Cit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31, no.1, pp.169 - 19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olume
31
Number
1
Start Page
169
End Page
19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708
ISSN
1225-1488
Abstract
본 연구는 미래 사회에 대한 조망하는 관점을 비판적 시각에서 검토하고,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갈 수 있는 가정교육학의 방향을 비판과학 관점에서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Habermas의 비판이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가정교육학이 비판이론에 기초한 비판과학 관점을 취했을 때 어떤 장에서 미래 사회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실천을 하여야 하는지 그 방향성을 탐색하였다. 방향성은 개인, 가족과 사회가 상호호혜적이고 상호작용을 통하여 지속해가는 것을 비판이론에 기초하여 생활세계의 사적 영역, 생활세계의 공적 영역과 체계의 영역에서 탐색하였다. 비판과학 관점에서 가정교육학의 실천은 IFHE의 옹호활동과 정책참여 활동의 사례를 통해 발견되었다. 결론적으로 비판과학으로서의 가정교육학이 가정생활의 비판적, 참여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생활세계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정치・경제체계를 바람직한 조건으로 형성해 나가고 학문적 영역, 일상생활의 영역, 사회적 영역에서 전문활동을 실천해나가야 할 당위성을 지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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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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