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초기 소규모 온라인 전문몰의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블로그, 온라인 뉴스, 검색광고의 효과를 중심으로The Factors Influencing Online/Offline Sales of Small Shopping Mall in Startup Stage: Roles of Blog, Online News, and Advertising
- Other Titles
- The Factors Influencing Online/Offline Sales of Small Shopping Mall in Startup Stage: Roles of Blog, Online News, and Advertising
- Authors
- 김오성; 박철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창업학회
- Keywords
- 온라인 쇼핑몰; 소기업; 온라인광고; 블로그 마케팅; 키워드광고; 소셜미디어; Online advertising; Blog marketing; Professional shopping-mall; Keyword advertising; Social media
- Citation
- 한국창업학회지, v.14, no.3, pp.25 - 4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창업학회지
- Volume
- 14
- Number
- 3
- Start Page
- 25
- End Page
- 4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789
- DOI
- 10.24878/tkes.2019.14.3.25
- ISSN
- 2092-8068
- Abstract
- 소셜미디어와 온라인광고는 소규모 쇼핑업체에게 유용한 마케팅 도구가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초기 소규모 전문쇼핑몰의 온/오프라인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미디어 활동과 키워드 광고를 중심으로 분석해보았다. 이를 위해 한 DIY 인테리어 쇼핑몰의 1년 데이터를 이용하여 블로그 게시글 수, 네이버 미디어 뉴스량, 키워드 광고량 등이 사이트 방문자 수와 온/오프라인 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검증해 보았다. 그 결과 블로그 게시글 수, 방문자 수는 온/오프라인 매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미디어 뉴스량은 키워드 광고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이는 다시 방문자 수에 영향을 미쳐 온/오프라인 매출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창업초기 소규모 전문 쇼핑몰이 매출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블로그와 같은 소셜미디어를 잘 활용해야 하며, 각종 미디어에 사업관련 기사를 항상 모니터링 하여 키워드 광고와 연결시킬 필요성이 있다. 또한, 블로그 게시글 수와 네이버 미디어 뉴스에서의 이슈를 바탕으로 키워드 광고의 동시다발적인 마케팅이 온/오프라인 매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과를 토대로, 창업초기 소규모 전문물 운영에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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