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초등 저학년생의 쓰기 능력 발달에 대한 종단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순영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01:22:43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01:22:43Z | - |
dc.date.created | 2021-06-16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2586-722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79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고는 초등 저학년생의 쓰기 발달 양상을 종단적으로 분석한 실증 연구이다. 이 연구에는 서울과 전주의 초등학생 349명이 참여하였고,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총 6학기 동안 학생들이 작성한 설명글을 분석하여 기초 통계치를 추출하고 잠재성장모형을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네 가지이다. 첫째, 초등 저학년의 6학기 동안 학생글의 쓰기 유창성, 표기 정확도, 질 점수는 모두 지속해서 향상되었으며, 특히 2학년 2학기(4학기)의 변화가 가장 컸다. 둘째, 학생들의 쓰기 능력에 대한 잠재성장모형을 분석하여 선형 모형을 도출하였다. 초등 첫 학기의 쓰기 능력은 4.054점(초기값)이었고, 학기별로 0.718점의 변화량이 예측되었다. 셋째, 초등 첫 학기의 쓰기 능력은 읽기 능력, 읽기 태도, 쓰기 태도, 받아쓰기 능력의 영향을 두루 받으나, 이후 쓰기 능력의 변화에는 읽기 능력만이 유의한 영향 요인이었다. 넷째, 초등 저학년의 쓰기 능력에서 가장 비중이 큰 요인은 글의 질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 리터러시 학회 | - |
dc.title |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초등 저학년생의 쓰기 능력 발달에 대한 종단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Longitudinal Analysis of Writing Ability Development of Elementary Lower Graders Using Latent Growth Modeling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순영 | - |
dc.identifier.doi | 10.37736/kjlr.2019.10.10.5.36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리터러시 연구, v.10, no.5, pp.369 - 400 | - |
dc.relation.isPartOf | 리터러시 연구 | - |
dc.citation.title | 리터러시 연구 | - |
dc.citation.volume | 10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369 | - |
dc.citation.endPage | 40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2044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초등 글쓰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쓰기 발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설명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쓰기 능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종단 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잠재성장모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elementary wri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writing develop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ository wri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writing 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longitudinal study | - |
dc.subject.keywordAuthor | latent growth model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