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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모금 캠페인 특성이 온라인 구전과 모금성과에 미치는 영향Characteristics of Online Fundraising Campaign Influencing Electronic Word-of-mouth and Fundraising Performance

Other Titles
Characteristics of Online Fundraising Campaign Influencing Electronic Word-of-mouth and Fundraising Performance
Authors
이중원박철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소비문화학회
Keywords
기부; 소셜미디어; 온라인 구전; 온라인 모금; 비영리기관; 캠페인 콘텐츠; Donation; NPO; Social media; eWOM; Fundraising; Online campaign; Campaign Content
Citation
소비문화연구, v.22, no.2, pp.57 - 78
Indexed
KCI
Journal Title
소비문화연구
Volume
22
Number
2
Start Page
57
End Page
7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806
DOI
10.17053/jcc.2019.22.2.004
ISSN
1229-0386
Abstract
온라인 구전은 일반기업 뿐만 아니라 비영리기관의 마케팅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하지만 선행연구는 온라인 모금캠페인 맥락에서 온라인 구전의 효과와 구전 선행요인에 대해 충분히 연구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모금 캠페인의 특성과 콘텐츠 특성 요인이 구전과 모금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데이터는 국내의 대표적인 온라인 모금 캠페인 사이트인 ‘같이가치’에 등록된 캠페인 347개를 수집하여 경로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모금캠페인 특성과 콘텐츠 특성은 대체로 구전과 모금성과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일부 변수들은 성과변수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전은 모금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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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Global Business > Glob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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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Cheol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융합경영학부 글로벌경영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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