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시기의 영재교육 참여 여부와 성별에 따른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의 차이Differences in high-school students' career maturity according to their gender and the participation in gifted education programs during middle-school years
- Other Titles
- Differences in high-school students' career maturity according to their gender and the participation in gifted education programs during middle-school years
- Authors
- 전경남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영재교육학회
- Keywords
- 영재; 고등학생; 성별; 진로성숙도; Gifted Students; High-School Students; Gender; Career Maturity
- Citation
- 영재와 영재교육, v.18, no.1, pp.5 - 2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영재와 영재교육
- Volume
- 18
- Number
- 1
- Start Page
- 5
- End Page
- 2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813
- DOI
- 10.17839/jksgt.2019.18.1.5
- ISSN
- 1975-4949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성별과 중학교 시기의 영재교육 참여 여부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005 한국교육종단연구’의 5차년도 조사 당시 고등학교 2학년이었던 조사 참여 학생 중 중학교 2, 3학년 시기에 영재교육에 참여한 학생 162명과 영재교육에 참여하지 않았던 학생 177명의 진로성숙도를 비교하였다. 학생의 성별과 중학교 시기의 영재교육 참여 여부를 독립변인으로 하고, 진로성숙도의 네 하위요인인 ‘계획성’, ‘일에 대한 태도’, ‘자기에 대한 지식’, ‘진로행동’을 종속변인으로 하는 이원다변량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생의 성별만이 진로성숙도의 차이를 유의미하게 설명하였고 중학교 시기의 영재교육 참여 여부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영재와 일반학생의 진로성숙도 발달 특성에 관한 논의를 전개하였으며, 관련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ivision of Glob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