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정보과 수업 설계에서 백워드 디자인의 ‘이해’와 교육목표분류학의 6단계 비교 분석A Compare of ‘Understanding’ in Backward design an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in Informatics

Other Titles
A Compare of ‘Understanding’ in Backward design an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in Informatics
Authors
김자미이원규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이해’; 교육목표 분류학; 백워드 디자인; Understanding;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Backward design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2, no.3, pp.25 - 35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22
Number
3
Start Page
25
End Page
3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823
DOI
10.32431/kace.2019.22.3.003
ISSN
1598-5016
Abstract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백워드 디자인은 목표와 평가의 일관성을 고려하고, 지식의 본질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수업 설계 방식과 달라서 현장의 교사들이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정보과의 관점에서 교사들에게 익숙한 교육목표분류학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기 위한 목적이 있었다. 분석 결과, 백워드 디자인에서 어려워하는 ‘이해’의 6관점은 수준(hierarchy)이 없다고 했지만, 교육목표분류학에서 제시한 6단계의 수준(a hierarchy of six levels)과 유사한 것으로 논의되었다. 새로운 이론이 제시될 때, 해당 지식을 받아들이고 적용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본 연구는 새로운 이론에 대해서 충분한 분석을 토대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 현장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할 부분을 제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WON GYU photo

LEE, WON GYU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