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정보과 핵심역량에 관한 검사도구 분석Analyzing the Instruments on core competencies of the 2015 Revised Informatics Curriculum
- Other Titles
- Analyzing the Instruments on core competencies of the 2015 Revised Informatics Curriculum
- Authors
- 우호성; 김자미; 이원규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핵심 역량; 역량 검사도구; 역량 요소 측정; Core competencies; competency instruments; Competency factor measurement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1, no.2, pp.49 - 5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21
- Number
- 2
- Start Page
- 49
- End Page
- 5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015
- DOI
- 10.32431/kace.2018.21.2.006
- ISSN
- 1598-5016
- Abstract
- 역량은 지식이나 기능보다 확장된 개념으로 다양한 문제를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2015 정보과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핵심역량에 주목하여, 핵심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국내외 검사도구의 구성 방법 및 내용 구성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국가 및 기관에서 개발한 12개 검사 도구를 분석한 결과, 컴퓨팅 사고력, 정보문화소양,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기준으로 9개 검사 도구는 두 가지 이상의 역량을 측정하고 있었으며, 3개의 검사 도구는 한 가지 역량만을 측정하고 있었다. 10개의 검사 도구는 컴퓨터 기반검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객관식, 주관식, 서술식 중 2가지 이상의 형태로 문항을 개발한 검사도구가 50%를 차지하였다. 본 연구는 정보과 교육으로 길러지게 될 역량을 진단하기 위한 검사 도구의 개발 방향에 중요한 단초를 제공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