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중심 스마트 캠퍼스: 교육-생활-연구 플랫폼Th Study on Learner-centered Smart Campus: Towards to Education-Life-Research Platform
- Other Titles
- Th Study on Learner-centered Smart Campus: Towards to Education-Life-Research Platform
- Authors
- 김지연; 김성희; 김규태; 정진택; 홍후조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smart campus; learner-centered; learner-participatory; platform; living lab; 스마트 캠퍼스; 학습자중심; 학습자-참여; 플랫폼; 리빙랩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21, pp.763 - 78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8
- Number
- 21
- Start Page
- 763
- End Page
- 78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057
- DOI
- 10.22251/jlcci.2018.18.21.763
- ISSN
- 1598-2106
- Abstract
- 현재 스마트 캠퍼스 개념은 단지 기능적 시스템으로 좁게 인식되고 있다. 그 결과 대학들은 자신의 상황에 맞는 독자적인 비전과 목표를 개발하기보다는 이미 개발된 어플리케이션을 그대로 적용하는 정도로 만족하고 있다. 스마트 캠퍼스는 단지 기능적 관리시스템으로만 작동할 수는 없다. 스마트 캠퍼스의 비전은 전통적인 교육 방식을 혁신하여 개방적인 학습자 중심-공동체 중심의 교육 패러다임으로 전환하려는 것이다. 더 나아가 연구 패러다임의 전환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이 과정에서 대학 공동체의 역량이 강화될 수 있다.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첫째, 스마트 캠퍼스 개념의 변천과 관련한 선행연구들을 알아본다. 스마트 캠퍼스 개념은 그 자체로 역동성을 포함하고 있다. 둘째, 해외 스마트 캠퍼스의 사례를 통해서 다양한 스마트 캠퍼스 모델을 살펴볼 것이다. 스마트 캠퍼스는 해당 대학이 추구하는 목표와 그 대학이 처한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진화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국내 현황과 논의를 위한 문제 제기를 통해 스마트 캠퍼스가 지속가능한 학습자 중심의 협력환경을 구축하면서, 교육-생활-연구가 함께 연결된 플랫폼으로 나아갈 필요를 제시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