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 미래인재전형 담당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도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두민영 | - |
dc.contributor.author | 신창호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18:17:52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18:17:52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598-928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20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의 미래인재전형 담당교사들의 역량 증진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교육요구도를조사하는 것이다. 능력주의 사회 구현 및 산업 맞춤형 청년층 인력 양성이라는 설립 취지를 살리기 위한 특성화고의중요한 과제 중 하나는 효과적인 학생 선발이다. 서울시에서는 2016년부터 중학교 내신 성적을 제외하고, 소질과적성을 기반으로 지원자를 선발하는 미래인재전형을 도입하였고, 향후 확대될 전망이다. 따라서, 입학전형을 담당하는특성화고 교사들의 역량의 중요성이 강조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위해 교육요구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규명된 특성화고 입학전형 담당교사들의 교육요구도 분석한 결과는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 입학전형 담당교사들의 가장 교육요구도가 높은 역량은 ‘면접문항 개발’ 이었으며, 그다음 순위는 ‘평가기준 개발 및 지침 이해’이다. 둘째, 교육요구도가 가장 낮은 역량은 ‘평가결과에 대한 의사결정’으로나타났다. 셋째, 학교 입학 경쟁률에 따른 미래인재전형 담당교사들에게 요구되는 역량의 차이가 나타났으므로, 학교별입학 지원자 수 및 특성에 따라 입학전형 담당교사들에게 필요한 업무와 난이도가 다르다고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특성화고 입학전형 담당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는 입학 경쟁률 등 학교 특성에 맞게 연수 내용을차별화하여 구성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 - |
dc.title | 특성화고 미래인재전형 담당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도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Training Needs Analysis of Teachers in Admission Committee in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신창호 | - |
dc.identifier.doi | 10.24159/joec.2018.24.5.19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문화연구, v.24, no.5, pp.197 - 213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문화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문화연구 | - |
dc.citation.volume | 24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197 | - |
dc.citation.endPage | 21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9797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Training needs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 trai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etency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High school entr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특성화고등학교 | - |
dc.subject.keywordAuthor | 미래인재전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요구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 연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입학 전형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