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 미래인재전형 담당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도 분석Training Needs Analysis of Teachers in Admission Committee in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 Other Titles
- Training Needs Analysis of Teachers in Admission Committee in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 Authors
- 두민영; 신창호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 Keywords
- Training needs analysis;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Teacher training; Competency model; High school entrance; 특성화고등학교; 미래인재전형; 교육요구도; 교사 연수; 입학 전형
- Citation
- 교육문화연구, v.24, no.5, pp.197 - 21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문화연구
- Volume
- 24
- Number
- 5
- Start Page
- 197
- End Page
- 21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204
- DOI
- 10.24159/joec.2018.24.5.197
- ISSN
- 1598-9283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의 미래인재전형 담당교사들의 역량 증진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교육요구도를조사하는 것이다. 능력주의 사회 구현 및 산업 맞춤형 청년층 인력 양성이라는 설립 취지를 살리기 위한 특성화고의중요한 과제 중 하나는 효과적인 학생 선발이다. 서울시에서는 2016년부터 중학교 내신 성적을 제외하고, 소질과적성을 기반으로 지원자를 선발하는 미래인재전형을 도입하였고, 향후 확대될 전망이다. 따라서, 입학전형을 담당하는특성화고 교사들의 역량의 중요성이 강조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위해 교육요구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규명된 특성화고 입학전형 담당교사들의 교육요구도 분석한 결과는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 입학전형 담당교사들의 가장 교육요구도가 높은 역량은 ‘면접문항 개발’ 이었으며, 그다음 순위는 ‘평가기준 개발 및 지침 이해’이다. 둘째, 교육요구도가 가장 낮은 역량은 ‘평가결과에 대한 의사결정’으로나타났다. 셋째, 학교 입학 경쟁률에 따른 미래인재전형 담당교사들에게 요구되는 역량의 차이가 나타났으므로, 학교별입학 지원자 수 및 특성에 따라 입학전형 담당교사들에게 필요한 업무와 난이도가 다르다고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특성화고 입학전형 담당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는 입학 경쟁률 등 학교 특성에 맞게 연수 내용을차별화하여 구성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