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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화고등학교 미래인재전형의 평가기준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비교 : 서울시교육청 특성화고 사례를 중심으로Comparison of Educators and Students’ Perception of Evaluation Criteria for Admission to Career and Technical High Schools: A Case Study

Other Titles
Comparison of Educators and Students’ Perception of Evaluation Criteria for Admission to Career and Technical High Schools: A Case Study
Authors
조성란이화영한지윤예철해신창호
Issue Date
2018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특성화고; 입학전형; 미래인재전형; 정성평가; 평가요소; 평가기준; career and technical high schools; admissions; admissions criteria; qualitative evaluation; evaluation criteria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24, no.1, pp.227 - 25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24
Number
1
Start Page
227
End Page
25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207
DOI
10.29318/KER.24.1.9
ISSN
1598-9054
Abstract
본 연구는 특성화고 미래인재전형과 평가기준에 대한 입학사정교사와 지원학생의 인식차이를 살 펴보고 미래인재전형의 학생선발과 평가방향에서 고려할 시사점을 탐구하기 위해 서울특별시교 육청 산하 특성화고 미래인재전형 입학사정교사와 특성화고 1학년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미래인 재전형에 관한 실태조사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래인재전형 제도에 관한 인식의 측면에서 교사들은 그 선발 의도에 대해 공감하면서도 성적블라인드와 전형 방법에 부정적 평가를 하였으나 미래인재전형으로 입학한 학생들의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높았다. 둘째, 평가요소의 영향력 측면에서 교사들은 면접과 출석을 가장 중시하며 학업계획서・자기소개 서・봉사활동・포트폴리오 순으로 고려하였으나, 학생들은 출석・면접・자기소개서・포트폴리오・학 업계획서・봉사활동 순으로 중시하여 자기소개서와 포트폴리오의 영향력을 높게 인식하였다. 셋 째, 학생의 지원사유와 교사의 선발기준 측면에서 학생은 꿈・끼・취업가능성을 중시하였고 교사는 인성과 역량을 중시하였다. 이와 같은 몇 가지 측면의 결과로 볼 때, 선발자인 입학사정교사보다 는 지원학생들이 미래인재전형의 선발의도에 상대적으로 부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인 재전형이 설립취지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특성화고 별로 원하는 인재상의 정립과 지원학생들과의 전형에 관한 인식의 폭을 줄일 수 있는 평가방향을 정하고, 그에 맞는 평가기준과 선발 전략을 세 워,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는 인재양성의 기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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