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의료서비스상품의 온라인 구전조회수에 영향을 미치는 구전정보특성에 관한 분석A Contents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Online Review Influencing the eWOM Effect in Plastic Surgery Service

Other Titles
A Contents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Online Review Influencing the eWOM Effect in Plastic Surgery Service
Authors
정옥경박철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온라인구전; 성형의료서비스; 내용분석; 구전방향; 정보유형; 구전 정보량; 의료서비스마케팅; online community; medical services; cosmetic surgery services; online consumer reviews; content analysis
Citation
상품학연구, v.36, no.3, pp.41 - 48
Indexed
KCI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36
Number
3
Start Page
41
End Page
4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223
DOI
10.36345/kacst.2018.36.3.005
ISSN
1226-6132
Abstract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한 정보의 파급력은 온라인 구매시장에서 소비행동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성형의료서비스는 소비자들이 직접 경험해 보지 않고는 서비스품질을 정확히 알 수 없는 대표적인 경험재이다. 소비자들은 탐색재 보다 경험재를 선택할 때 온라인 구전정보에 더 의존한다(Senecal and Nantel 2004). 대표적 경험재인 의료서비스 또한 구매전 온라인 리뷰 등을 통하여 사전에 많은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게 되었고, 소비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올린 사용후기 즉, 온라인 리뷰는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 경험재이면서 고관여 서비스인 성형수술을 대상으로 온라인 리뷰글의 조회수에 영향을 미치는 리뷰글의 특성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온라인 성형커뮤니티를 대상으로 리뷰 게시물 총 1,020건을 수집하여, 온라인 리뷰정보의 특성을 성형유형, 구전방향, 정보유형, 구전정보 환기성, 구전정보 풍부성에 따라 분류하고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성형유형(치료/심미), 구전방향(긍정/부정), 정보유형(사실/평가) 구전정보 환기성(자극/비자극), 구전정보 풍부성에 따라 리뷰 조회 수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정보유형과 구전방향간에는 상호작용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토대로 성형의료서비스에 대한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Glob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Cheol photo

Park, Cheol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융합경영학부 글로벌경영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