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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EAN+3 국가 간 고등교육 협력 발전 동향 분석: 다자간 학생 이동 프로그램과 질 보장 이슈를 중심으로Development in Higher Education Cooperation among ASEAN+3 Countries: Focusing on Multilateral Student Mobility Program and Quality Assurance

Other Titles
Development in Higher Education Cooperation among ASEAN+3 Countries: Focusing on Multilateral Student Mobility Program and Quality Assurance
Authors
변기용이희영
Issue Date
2018
Publisher
글로벌교육연구학회
Keywords
ASEAN+3; 고등교육; 국제화; 고등교육 협력; 학생이동; 질 보장; ASEAN+3; Higher Education; Internationalization; Higher Education cooperation; Student mobility; Quality Assurance
Citation
글로벌교육연구, v.10, no.3, pp.27 - 60
Indexed
KCI
Journal Title
글로벌교육연구
Volume
10
Number
3
Start Page
27
End Page
6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244
DOI
10.19037/agse.10.3.02
ISSN
2092-9706
Abstract
본 연구는 나날이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ASEAN+3 국가 간의 고등교육 협력 동향에 대한 기본적 현황과 문제점 분석을 바탕으로, 향후 한국 정부와 개별 고등교육기관이 ASEAN+3 역내 국가와의 교류·협력을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적 과제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연구자들은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총 34건의 국제회의 및 국내 회의에 직접 참석하여 모니터링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 과정에서 산출·수집한 공식/비공식 보고서 및 관련 문서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최근 ASEAN+3 국가 간 고등교육 협력이 전반적으로 강화되고 있으며, AIMS 프로그램, CAMPUS Asia 사업과 같은 정부 주도의 ‘다자간 학생교류 프로그램’과 질 보장 및 학점 인정에 대한 공식적 논의 구조인 ‘고등교육 WG 설치·운영’은 최근 이 지역 내 고등교육 협력 활성화 움직임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정책과제로서는 (1) CAMPUS Asia, AIMS 프로그램 등 한국 정부가 참여하는 다자간 학생 교류 프로그램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방안 마련; (2) 2단계 ASEAN+3 교육 분야 실행계획(2018∼2025) 수립을 계기로 한국의 ASEAN+3 고등교육 협력 프로젝트의 전략적 재구조화 추진; (3) ASEAN+3 국가와의 고등교육 국제 교류·협력 추진을 위한 정부내외의 효과적 추진체제 마련 등이 제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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