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국 고교학점제의 특징과 한국 고교학점제 시행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 노스캐롤라이나 주의 운용 사례를 중심으로The features of high school credit system in U.S. and its implications for Korean high school credit system: Focused on North Carolina

Other Titles
The features of high school credit system in U.S. and its implications for Korean high school credit system: Focused on North Carolina
Authors
김혜영홍후조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교육학회
Keywords
미국의 고교학점제; 고교학점제; 단위제; 선택 교육과정 운영; 학사관리; High school credit system in U.S.; Credit system in high school; Unit system; Carnegie Unit; Curriculum management of elective subject
Citation
교육학연구, v.56, no.1, pp.245 - 277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학연구
Volume
56
Number
1
Start Page
245
End Page
27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619
DOI
10.30916/KERA.56.1.245
ISSN
1225-4150
Abstract
본 연구는 미국의 노스캐롤라이나 주의 고등학교에서 운영되는 학점제의 특징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고교학점제가 잘 실행되기 위한 정책적인 시사점을 살펴본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미국에서 이루어지는 학점제에 대한 논의, 교육과정 운영상의 특징, 주요 교과목의 위계적 분류와 개설 및 수강신청, 단위 과목의 성공적 이수 규정, GPA, 필수과목 및 학점과 졸업시험 등 졸업요건, 대학입학을 위한 최소이수요건, 학년 진급 요건, 부진 학생의 학점보충과 과목재이수 규정, 우수 학생의 AP나 IB 및 고교 대학의 이원등록제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기초로 우리나라에서 고교학점제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6가지 무제 및 쟁점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첫째, 고교학점제에 대한 합의할만한 최소한의 공통적인 인식 및 정의의 필요성, 둘째, 학기제, 학년제, 무학년제와 고교학점제의 관계, 필수과목과 선택과목과 고교학점제의 관계, 상대평가와 절대평가와 고교학점제와 관계에 대한 기본 가정의 검토가 필요하다는 점, 셋째, 일정학점에 부여된 개별과목의 성공적 이수 여부를 판단하고 이를 후속 처리하는 방안, 즉 개별과목의 질 관리를 한다면 얼마나 엄정하게 할 것이냐의 정도를 판단하는 문제로서, 과목의 성공적 이수 요건과 성취기준 및 학년 진급과 졸업요건 규정이 필요한 점, 넷째, 학점제 실시를 위한 고교교육과정의 재정비로서 특히 교과별로 보다 충분한 수의 진로별‧수준별‧영역별 교과목 개설이 필요하고, 나아가 평면적 과목 나열보다 위계적 과목 개설과 이수순서 및 진로별 학습체제의 정비가 요구된다는 점, 다섯째, 진로진학교사제를 활성화시켜 학생의 진로별 학습을 도울 필요가 있다는 점, 여섯째, 고교평준화정책 및 고교체제개편과 고교학점제의 관계 재설정 필요 등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