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멘탈 휘트니스 긍정심리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정서행동 특성 및 학교폭력에 미치는 효과Effects of Mental Fitness Positive Psychology Program on Emotional Behavior Characteristics and School Violence of High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Effects of Mental Fitness Positive Psychology Program on Emotional Behavior Characteristics and School Violence of High School Students
Authors
고영건이은경김현정김진영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청소년학회
Keywords
멘탈 휘트니스; 긍정심리 프로그램; 고등학생; 정서행동 특성; 학교 폭력; Mental Fitness; Positive Psychology Program; High School Students; Emotional Behavior Characteristics; School Violence
Citation
청소년학연구, v.25, no.1, pp.237 - 256
Indexed
KCI
Journal Title
청소년학연구
Volume
25
Number
1
Start Page
237
End Page
25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714
DOI
10.21509/KJYS.2018.01.25.1.237
ISSN
1229-6988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멘탈 휘트니스 긍정심리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정서행동 특성 및 학교폭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 고등학교의 1학년 전체 학생 292명을 대상으로 멘탈 휘트니스 긍정심리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멘탈 휘트니스 긍정심리 프로그램은 총 3회기에 걸쳐 진행되었다. 그 중 2회기는 담임교사가 직접 진행하였고 나머지 1회기는 전문상담교사가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전 및 사후검사로는 청소년용 안녕감 척도와 지각된 스트레스 척도가 사용되었다. 1학년 전체 학생에게 멘탈 휘트니스 긍정심리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안녕감은 유의하게 상승한 반면 지각된 스트레스 수준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멘탈 휘트니스 긍정심리 프로그램 참여 집단의 자료를 같은 학교의 전년도 1학년 학생 354명의 자료와 비교했을 때, 학생 정서ㆍ행동특성 검사에서 관심군 중 일반관리 유형의 비율과 학교폭력 피해 응답 비율이 유의하게 낮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 결과의 시사점 및 제한점 그리고 후속 연구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Psychology > School of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o, Young gun photo

Ko, Young gun
심리학부 (심리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