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힌두교의 아슈라마(ashrama)에 관한 교육적 고찰 : 교육이념・목적・목표와 내용 및 방법을 중심으로Education Reflection on the Concept of Hinduism Ashrama

Other Titles
Education Reflection on the Concept of Hinduism Ashrama
Authors
우버들강민아손동인신창호
Issue Date
2018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Hinduism education; Ashrama; Moksa; Dharma; Hinduism ideal; Ashrama educational contents and methods; 힌두교 교육; 아슈라마; 목샤; 다르마; 힌두교 교육이념; 아슈라마 교육내용 및 방법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24, no.4, pp.287 - 31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24
Number
4
Start Page
287
End Page
31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761
DOI
10.29318/KER.24.4.11
ISSN
1598-9054
Abstract
본 연구는 힌두교의 아슈라마(ashrama)에 담긴 교육적 특징에 관한 고찰이다. 아슈라마에서 추구하는 교육의 이념과 목적, 그리고 목표를 설정한 후, 그에 따른 교육내용 및 방법을 구체화하였다. 힌두교의 이념은 정신의 근원적 해방인 목샤(moksa)로 이른바 해탈을 추구한다. 그 교육의 목적은 아슈라마에 따른 다르마(dharma)를 파악하는 작업으로 인생의 네 단계를 ‘학습기 가정생활기 자기통제기 득도기’로 구분하였다. 학습기의 교육은 베다를 통해 사회규범을 학습하고 본인의 과업 및 책임을 아는 것으로, 베다의 내용을 반복 암송하고 스승 제자 사이에 상호의존적 도제방법을 통해 수행된다. 가정생활기의 교육은 결혼을 하고 가족을 돌보며 사회가 요구하는 여러 서비스를 생산하는 생업에 종사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제시하고, 제사 및 가족 공동체 생활 등의 경험을 통한 체득을 교육내용 및 방법으로 삼았다. 자기통제기의 교육은 사회에서 물러나 규범 및 규칙을 통해 자신을 확립하고 집착하지 않음을 교육목표로 제시하여, 극심한 고행과 요가의 여덟 단계를 통해 자기통제를 완성하는 일이다. 득도기 교육은 번뇌의 속박에서 벗어나 영적 자유에 도달한다는 교육목표 아래, 성지 순례와 명상을 교육내용 및 방법으로 구체화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Chang Ho photo

Shin, Chang H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