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가정배경, 가정 및 학교 내 사회자본, 교육포부 간 구조적 관계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family background, social capital in the family and at school, and educational aspirations

Other Titles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family background, social capital in the family and at school, and educational aspirations
Authors
김향신심재휘김경근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교육사회학회
Keywords
family background; social capital in the family and at school; educational aspirations;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가정배경; 가정 및 학교 내 사회적 자본; 교육포부; 교사-학생 관계
Citation
교육사회학연구, v.28, no.2, pp.27 - 55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사회학연구
Volume
28
Number
2
Start Page
27
End Page
5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822
DOI
10.32465/ksocio.2018.28.2.002
ISSN
1229-344X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3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중학생의 가정배경, 가정 및 학교 내 사회자본, 교육포부 간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가정배경을 구성하는 핵심 요인인 부모 교육수준과 가구소득은 교육포부에 강력한 직접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부모 교육수준이나 가구소득이 높을수록 부모-자녀 관계도 원만했는데, 부모-자녀 관계는 교사-학생 관계 및 교우 관계는 물론 교육포부에 강력한 정적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가정배경은 교사-학생 관계에는 의미 있는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반면 교우 관계는 가정배경의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가구소득이 교우 관계에 유의미한 정적 효과를 행사했고, 부모 교육수준과 가구소득의 영향을 크게 받는 부모-자녀 관계도 교우 관계에 매우 강력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한편 교사-학생 관계는 교육포부에 의미 있는 영향을 끼치지만, 교우 관계는 교육포부와 연관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계층 간 교육포부 격차를 완화하기 위해 부모 교육수준이나 가구소득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교사-학생 관계를 적절히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Kyung keun photo

Kim, Kyung ke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