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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고등학교 정보 교육 검사도구의 비교 분석Comparative Analysis of Informatics Education Assessment Tools in Overseas High School

Other Titles
Comparative Analysis of Informatics Education Assessment Tools in Overseas High School
Authors
최희정이원규김자미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informatics education; assessment tools; abitur; AP; high school; 정보교육; 검사도구; 아비투어; AP; 고등학교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1, no.1, pp.31 - 42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21
Number
1
Start Page
31
End Page
4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214
DOI
10.32431/kace.2018.21.1.004
ISSN
1598-5016
Abstract
빠른 사회 변화를 이끌고 있는 기술의 발전에 대처하기 위해 세계 각국은 정보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보통교육을 통해 육성해야 할 역량의 마지막 단계는 고등학생이다. 본 연구는 대학진학을 목표로 하는 고등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정보교과에 대한 역량과 수준을 검사도구의 측면에서 알아보기 위한 목적이 있다. 연구 진행을 위해 일본, 독일, 미국 등, 고등학생 대상의 정보교육 관련 검사 도구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선다형 문항 형식 뿐만 아니라 논술형과 단답형 문항을 검사도구에 함께 포함한다. 둘째, 현실세계의 모델을 문항으로 활용하여 실제적인 문제해결력에 컴퓨팅 파워를 활용할 수 있는 지 묻고 있다. 셋째, 대학 교육과 직접 연계되는 내용을 문항에 반영하고 있다. 본 연구는 검사도구의 특징 및 논의사항을 도출하고 정보교육의 검사도구 개발 방향성을 세우는데 도움을 주었다는 데 시사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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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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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WON G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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