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등학생의 작문능력 실태 조사 연구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High School Students’ Writing Abilitie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High School Students’ Writing Abilities
Authors
최승식김주환이순영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 리터러시 학회
Keywords
Writing Ability; Writing Assessment; Highschool Students; Explanatory Writing; Persuasion Writing; Narrative Writing; 작문능력; 작문평가; 고등학생; 설명글; 설득글; 서사글
Citation
리터러시 연구, v.9, no.4, pp.89 - 123
Indexed
KCI
Journal Title
리터러시 연구
Volume
9
Number
4
Start Page
89
End Page
12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251
DOI
10.37736/kjlr.2018.11.9.4.89
ISSN
2586-7229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2학년생 185명을 대상으로 설명글, 설득글, 서사글을 수집하여 집단별, 장르별, 문장 수준별 차이를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는다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작문능력은53.9/100점으로 대부분의 학생이 고교 수준의 작문능력을 갖추지 못한 상황이었다. 둘째, 고등학생의 작문능력에는 성별 차이가 있었다. 남학생은 설명글에, 여학생은 서사글에서 성취가 더 높았다. 셋째, 모든 장르별 글쓰기에서학교 간의 차이가 있었다. 넷째, 세 장르 중 서사글의 성취가 가장 낮았는데, 이는 고등학생의 서사글 학습 경험이 설명글이나 설득글보다 적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다섯째, 고등학생은 내용 조직에서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있었고, 단락을 구별하지 않거나 구어로 표기하는 경향이 있었다. 연구 결과,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작문능력이 매우 우려할 만한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작문교육의 강화를 위한 사회적 관심과 투자가 필요하며, 우선 학생들의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국가 수준의 작문평가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oon Young photo

Lee, Soon Young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