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작문능력 실태 조사 연구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High School Students’ Writing Abilitie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High School Students’ Writing Abilities
- Authors
- 최승식; 김주환; 이순영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 리터러시 학회
- Keywords
- Writing Ability; Writing Assessment; Highschool Students; Explanatory Writing; Persuasion Writing; Narrative Writing; 작문능력; 작문평가; 고등학생; 설명글; 설득글; 서사글
- Citation
- 리터러시 연구, v.9, no.4, pp.89 - 12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리터러시 연구
- Volume
- 9
- Number
- 4
- Start Page
- 89
- End Page
- 12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251
- DOI
- 10.37736/kjlr.2018.11.9.4.89
- ISSN
- 2586-7229
- Abstract
-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2학년생 185명을 대상으로 설명글, 설득글, 서사글을 수집하여 집단별, 장르별, 문장 수준별 차이를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는다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작문능력은53.9/100점으로 대부분의 학생이 고교 수준의 작문능력을 갖추지 못한 상황이었다. 둘째, 고등학생의 작문능력에는 성별 차이가 있었다. 남학생은 설명글에, 여학생은 서사글에서 성취가 더 높았다. 셋째, 모든 장르별 글쓰기에서학교 간의 차이가 있었다. 넷째, 세 장르 중 서사글의 성취가 가장 낮았는데, 이는 고등학생의 서사글 학습 경험이 설명글이나 설득글보다 적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다섯째, 고등학생은 내용 조직에서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있었고, 단락을 구별하지 않거나 구어로 표기하는 경향이 있었다. 연구 결과,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작문능력이 매우 우려할 만한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작문교육의 강화를 위한 사회적 관심과 투자가 필요하며, 우선 학생들의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국가 수준의 작문평가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