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성격유형에 따른 수학 학업 성취도와 수학적 신념의 관계Relationship between mathematical belief and mathematical achievement according to personality types

Other Titles
Relationship between mathematical belief and mathematical achievement according to personality types
Authors
정서빈최상호
Issue Date
2018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individual difference; personality types; mathematical achievement; mathematical beliefs; 개인차; 성격유형; 수학 학업 성취도; 수학적 신념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10, pp.655 - 67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10
Start Page
655
End Page
67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266
DOI
10.22251/jlcci.2018.18.10.655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학생들의 성격유형이 수학 학업 성취도와 수학적 신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그 특징을 비교하여 학습이 더욱 효과적으로 실행되기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2016년 1학기 고등학교 1학년 학생 133명을 대상으로 MBTI 성격유형 검사, 수학 학업 성취도 그리고 <고등학생의 수학 신념 검사>설문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성격유형의 선호지표에 따른 수학 학업 성취도, 성격유형의 심리기능에 따른 수학 학업 성취도, 성격유형의 기질에 따른 수학 학업 성취도는 각각 집단 별로 차이가 있었고, 이러한 차이는 성격유형 별로 수학적 신념의 차이에서 추론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성격유형에 따라 수학 학업 성취도와 수학적 신념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성격유형에 따른 학습자의 특성에 좀 더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방향성을 제시하여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법을 실행하는데 구체적인 근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