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과목 출제경향 분석Analysis of Trends in Informatics·Computer Teacher Appointment Examination Subjects
- Other Titles
- Analysis of Trends in Informatics·Computer Teacher Appointment Examination Subjects
- Authors
- 양혜지; 이원규; 김자미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정보‧컴퓨터교사; 중등교사 임용시험; 기본이수과목; Informatics·Computer teacher; Secondary Teacher Appointment Examination; Basic Required Courses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1, no.2, pp.11 - 1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21
- Number
- 2
- Start Page
- 11
- End Page
- 1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279
- DOI
- 10.32431/kace.2018.21.2.002
- ISSN
- 1598-5016
- Abstract
- 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은 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정보과 내용을 가르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유일한 국가시험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 문항 출제에 대한 시사점과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이 처음 출제된 2002학년도부터 2017학년도까지 기출문제에서 문항을 수집하였다. 표시과목 정보·컴퓨터의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를 바탕으로 문항 분석의 틀과 기준을 마련하였다. 분석에는 기본이수과목의 개정과 임용시험 문항유형의 변경이 고려되었다. 총점에 대한 출제과목의 배점 비율을 분석하고, 학년도별 교과내용학 문항 출제경향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첫째, 정보·컴퓨터의 기본이수과목에서 출제과목과 문항유형이 편중되지 않도록 개선이 필요하다. 둘째, 기본이수과목의 과목 구성 및 이수 방법과 임용시험 출제경향의 괴리는 예비교사에게 요구되는 지식을 가르치고 평가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을 통해 학교 현장에 양질의 교사를 수급하기 위한 디딤돌 역할을 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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