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변수 개념 학습을 위한 의사소통학적 접근의 적용 가능성 탐색Exploring applicability of communicational approach for variable concept learning

Other Titles
Exploring applicability of communicational approach for variable concept learning
Authors
최상호이주희정혜경최빛나
Issue Date
2018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variable; communication; word use; visual mediator; routine; 변수; 의사소통학; 단어의 사용; 시각적 매개체; 루틴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15, pp.203 - 22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15
Start Page
203
End Page
22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366
DOI
10.22251/jlcci.2018.18.15.203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변수 개념 학습 과정에서 발생되는 오류를 진단하고 해결하는데 아이디어를 주기 위해, 담론에서 단어의 사용과 시각적 매개체를 바탕으로 소통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는 의사소통학적 접근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변수 개념을 표현하는 단어와 시각적 매개체를 중심으로 검사지를 개발하여 초등학생 4명과 중학생 2명에게 인터뷰를 하고 변수와 미지수에 대한 단어 사용 과정의 특징, 시각적 매개체에 따른 루틴의 특징과 루틴 형성 과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연구에 참여한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은 변수 개념에 대해 수동적인 단어 사용의 특징을 보이고, 다양한 시각적 매개체에 따라 기호와 문자의 역할을 동일하게 인식하는 루틴의 특징이 있었으며 변수 개념 이해 과정에서 루틴 형성을 위한 담론 참여자들의 승인이나 동의가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변수 개념의 다양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교사의 담론 개발이 필요하고, 기호와 문자를 통합하는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을 제안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