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컴퓨팅 사고력 관점에서 본 컴퓨터 비전공자 대상 교양 컴퓨팅 수업의 효과성 분석 연구Effectiveness analysis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of a computing course for non-computer majors

Other Titles
Effectiveness analysis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of a computing course for non-computer majors
Authors
김민자김현철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비전공자; 컴퓨팅 교육; SW교육; 프로그래밍 교육; 컴퓨팅 사고력; 효과성; non-computer majors; computing education; programming education; computational thinking; effectiveness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1, no.1, pp.11 - 21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21
Number
1
Start Page
11
End Page
2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485
DOI
10.32431/kace.2018.21.1.002
ISSN
1598-5016
Abstract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 배경에 따라 컴퓨팅 사고력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각 대학에서 비전공자 컴퓨팅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현장에서 여러 교육이 실행되고 있지만, 그 교육이 비전공자의 컴퓨팅 사고력 관점에서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다. 본 연구는 비전공자 대상 컴퓨팅 수업이 컴퓨팅 사고력 관점에서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고등교육 수준의 AP Computer Science Principle을 기반으로 컴퓨팅 사고력 관점의 평가 프레임워크와 그에 따른 문항을 개발하여 수업 참가자들에게 적용하였다. 그 결과, 수업 이후 역량이 수업 전 보다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수업 전 역량은 전공 영역별로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었지만 수업 이후에는 차이가 없어졌다. 즉, 본 수업은 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측면의 역량 향상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비전공자 그룹에서 더 큰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eon cheol photo

Kim, Hyeon cheol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