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팅 사고력 관점에서 본 컴퓨터 비전공자 대상 교양 컴퓨팅 수업의 효과성 분석 연구Effectiveness analysis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of a computing course for non-computer majors
- Other Titles
- Effectiveness analysis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of a computing course for non-computer majors
- Authors
- 김민자; 김현철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비전공자; 컴퓨팅 교육; SW교육; 프로그래밍 교육; 컴퓨팅 사고력; 효과성; non-computer majors; computing education; programming education; computational thinking; effectiveness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1, no.1, pp.11 - 2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21
- Number
- 1
- Start Page
- 11
- End Page
- 2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485
- DOI
- 10.32431/kace.2018.21.1.002
- ISSN
- 1598-5016
- Abstract
-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 배경에 따라 컴퓨팅 사고력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각 대학에서 비전공자 컴퓨팅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현장에서 여러 교육이 실행되고 있지만, 그 교육이 비전공자의 컴퓨팅 사고력 관점에서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다. 본 연구는 비전공자 대상 컴퓨팅 수업이 컴퓨팅 사고력 관점에서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고등교육 수준의 AP Computer Science Principle을 기반으로 컴퓨팅 사고력 관점의 평가 프레임워크와 그에 따른 문항을 개발하여 수업 참가자들에게 적용하였다. 그 결과, 수업 이후 역량이 수업 전 보다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수업 전 역량은 전공 영역별로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었지만 수업 이후에는 차이가 없어졌다. 즉, 본 수업은 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측면의 역량 향상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비전공자 그룹에서 더 큰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