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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당과 소학의 전통교육이 현대 인성교육에 주는 함의The Implications of Seodang and So-Hak on Character Education

Other Titles
The Implications of Seodang and So-Hak on Character Education
Authors
신창호예철해윤영돈임홍태지준호
Issue Date
2017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소학; 서당; 전통교육; 인성교육; 아동・청소년교육; 습관화; 교육내용; 교육방법; So-Hak; Seodang; character education; child-adolesecent education; habituation; educational content; educational method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23, no.1, pp.165 - 18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23
Number
1
Start Page
165
End Page
18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189
DOI
10.29318/KER.23.1.7
ISSN
1598-9054
Abstract
본 연구는 조선시대 아동・청소년 교육의 중심이 된 서당과 소학교육을 검토하고, 그것이 현대 인성교육에 주는 함의를 살펴보는 작업이다. 이른바 전통교육을 현대 인성교육의 차원에서 모색하는 시도이다. 소학의 경우, 효(孝)와 경(敬)을 교육의 핵심내용으로 담고 있으며, 그것은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 행위 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소학의 기본인 쇄소응대진퇴(灑掃應對進退)와 예악사어서수(禮樂射御書數)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현대적 독해를 시도하였다. 소학에서 주의할 만한 함의는 교육내용의 습관화(習慣化)이다. 습관은 행위의 지속을 보장하기 때문에 인성을 강화하고 성장시킨다. 그것이 인성교육의 근본내용이자 방법으로 기능할 수 있다. 서당의 경우, 소학의 내용을 현실적으로 담보하며 실제로 가능케 하는 교육공간, 즉 학교라는 점에서 소학의 내용과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동시에 실천하는 역할을 한다. 서당의 교육에서는 교육방법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는데, 강독(講讀)과 제술(製述), 습자(習字)를 중심으로 교수-학습법을 구명하였다. 그 결과 소학과 서당의 전통 아동・청소년 교육은 현대 인성교육의 차원에서 몇 가지 시사점을 던져 준다. 첫째, 건전한 인성 형성을 위한 교육내용의 습관화, 둘째, 지식과 도덕의 융합과 통일화, 셋째, 인성확립을 위한 개별 수준의 학문과 깨달음의 전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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