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교육과정의 교과 통합 기준 개발Criteria Development for Subject Integration in the Common Curriculum
- Other Titles
- Criteria Development for Subject Integration in the Common Curriculum
- Authors
- 김미진; 홍후조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교육과정학회
- Keywords
- 공통 교육과정(common curriculum); 교과 통합의 기준(criteria of subject integration); 국가교육과정기준(National Curriculum standards); 교과 통합(subject integration); 교과 분화(subject differentiation); common curriculum; criteria of subject integration; National Curriculum standards; subject integration; subject differentiation.
- Citation
- 교육과정연구, v.35, no.1, pp.21 - 4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과정연구
- Volume
- 35
- Number
- 1
- Start Page
- 21
- End Page
- 4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263
- ISSN
- 1229-3202
- Abstract
- 복잡하게 분화되는 교과목을 타당하게 통합하는데 필요한 교과 통합의 기준은 무엇일까? 본 연구는 이에 답하기 위해 문헌 연구와 선행연구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초등 저학년에 독점되고 있는 ‘통합’교과 개념을 벗어나 교육과정 일반에서 통용될 수 있는 교과의 통합을 “국가 교육과정 총론에서 전 학년, 전 교과에 걸쳐 중학교 기본교과를 기준으로 아래로는 학습자 발달과 생활 및 경험을, 위로는 학습자 집단의 진로를 중심으로 교과를 체계적으로 조직하는 활동”이라 정의하였다. 기준 개발을 위한 기초적 작업으로, 교과 통합의 기준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세밀히 탐색하였다. 교과의 통합과 분화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원인, 배경을 파헤치고, 문헌 연구와 기준 개발을 위한 기초적 탐색을 바탕으로 교과 통합의 기준을 초안으로 개발하였다. 개발한 기준을 전문가 의견 조사와 FGI를 통한 기준 심의를 거쳐 최종안으로 제시하였다. 최종안은 교과 통합의 목적, 주체, 대상, 절차, 원리, 결과 등 6개의 대영역을 기본으로 13개의 중영역, 28개의 기준질문으로 구체화하였으며, 학습자와 사회, 학문적 요인을 고려하였다. 교과 통합의 기준을 통해 학생의 학습가능성을 장려하고, 교사중심 교육과정에서 교육중심 교육과정으로 전환, 사회적ᐧ학문적 요구를 보다 효과적으로 수용ᐧ반영할 수 있으리라 예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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