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가정과교사를 위한 통일대비 가정생활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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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윤정 | - |
dc.contributor.author | 김유경 | - |
dc.contributor.author | 송지은 | - |
dc.contributor.author | 안순희 | - |
dc.contributor.author | 이연숙 | - |
dc.contributor.author | 이예영 | - |
dc.contributor.author | 이하나 | - |
dc.contributor.author | 임정하 | - |
dc.contributor.author | 정순화 | - |
dc.contributor.author | 정민영 | - |
dc.contributor.author | 한영선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3T12:14:02Z | - |
dc.date.available | 2021-09-03T12:14:02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225-148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33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예비 가정과교사들의 남북한 간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도와 수용을 고양시킴으로써 중등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북한의 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문헌고찰을 통하여 북한의 가정생활문화의 전반적 측면들을 반영하도록 내용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교사양성기관의 가정교육과 학부학생들 35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프로그램은 15차시의 150분짜리 수업으로 구성되었다. 첫 3회의 수업은 가정생활문화와 다문화주의를 정의하고, 남북간의 관계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포함하는 도입 수업으로 이루어졌다. 이후의 9차시 동안에는 북한의 가정생활문화를 5개의 영역(소비 및 여가생활, 가족생활 및 양육, 식생활, 주생활, 의생활)으로 나누어 다루었다. 마지막 2차시 동안에는 예비교사들이 설계한 교수-학습과정안을 가지고 수업실연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프로그램의 평가를 위하여 사전-사후 검사가 실시되었으며, 전반적인 교수 효능감과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도의 변화를 대응표본 t-검증으로 검증하였다. 사전-사후 검사의 결과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은 예비교사들의 남북한 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고양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 |
dc.title | 예비 가정과교사를 위한 통일대비 가정생활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Family Life Culture Education Program in Preparation for the Reunification of Korea aimed at Pre-Service Home Economics Teacher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윤정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유경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연숙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예영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임정하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순화 | - |
dc.identifier.doi | 10.19031/jkheea.2017.03.29.1.12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29, no.1, pp.125 - 143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9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25 | - |
dc.citation.endPage | 14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1163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e-service teache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North Korean family life cultu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education program in preparation for the unification of Korea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예비교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북한가정생활문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교 통일대비 교육 프로그램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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