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가정과교사를 위한 통일대비 가정생활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Family Life Culture Education Program in Preparation for the Reunification of Korea aimed at Pre-Service Home Economics Teachers
- Other Titles
-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Family Life Culture Education Program in Preparation for the Reunification of Korea aimed at Pre-Service Home Economics Teachers
- Authors
- 이윤정; 김유경; 송지은; 안순희; 이연숙; 이예영; 이하나; 임정하; 정순화; 정민영; 한영선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Keywords
- pre-service teachers; North Korean family life culture; School education program in preparation for the unification of Korea; 예비교사; 북한가정생활문화; 학교 통일대비 교육 프로그램
- Citation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29, no.1, pp.125 - 14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 Volume
- 29
- Number
- 1
- Start Page
- 125
- End Page
- 14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337
- DOI
- 10.19031/jkheea.2017.03.29.1.125
- ISSN
- 1225-1488
- Abstract
- 본 연구는 예비 가정과교사들의 남북한 간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도와 수용을 고양시킴으로써 중등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북한의 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문헌고찰을 통하여 북한의 가정생활문화의 전반적 측면들을 반영하도록 내용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교사양성기관의 가정교육과 학부학생들 35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프로그램은 15차시의 150분짜리 수업으로 구성되었다. 첫 3회의 수업은 가정생활문화와 다문화주의를 정의하고, 남북간의 관계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포함하는 도입 수업으로 이루어졌다. 이후의 9차시 동안에는 북한의 가정생활문화를 5개의 영역(소비 및 여가생활, 가족생활 및 양육, 식생활, 주생활, 의생활)으로 나누어 다루었다. 마지막 2차시 동안에는 예비교사들이 설계한 교수-학습과정안을 가지고 수업실연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프로그램의 평가를 위하여 사전-사후 검사가 실시되었으며, 전반적인 교수 효능감과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도의 변화를 대응표본 t-검증으로 검증하였다. 사전-사후 검사의 결과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은 예비교사들의 남북한 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고양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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