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진학계 고교의 진로별 교육과정에 관한 학생 요구 조사 분석An Analysis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Opinions on Establishing a Career Compatible Curriculum in Academic High Schools

Other Titles
An Analysis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Opinions on Establishing a Career Compatible Curriculum in Academic High Schools
Authors
조호제임유나홍후조
Issue Date
2017
Publisher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진로별 교육과정; 학업진로; 고등학교 교육; 일반 고등학교; 진학계 고등학교; Career Compatible Curriculum; Academic Career; High School Education; General High School; Academic High School
Citation
교육문제연구, v.30, no.4, pp.1 - 28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문제연구
Volume
30
Number
4
Start Page
1
End Page
2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347
ISSN
1226-7864
Abstract
본 연구는 진학계 고교가 학생들의 진로별 학습기회를 제대로 보장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진로별 교육과정 구현의 바탕이 될 수 있는 중학생들의 진학계 고교 교육에 대한 요구와 학업진로의 방향을 파악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먼저 고교 교육에 대한 대조적 관점들과 진로별 교육과정의 의미를 탐색하였고, 진학계 고교의 진로별 교육과정은 대학교육 준비단계의 성격을 반영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았다. 진로에 따른 고교 공부에 관하여 대학 진학을 희망한 중3 학생 1,427명의 의견을 분석한 결과, 진학계 고교에서 적성, 진로에 따른 희망공부를 집중적으로 하고자 하는 학업진로 요구와 진로 희망의 다양성 등 진로별 교육과정의 개설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현재 문・이과식보다는 문‧이‧예‧체의 4개의 계열에서 파생되는 15개의 세부 과정을 학습하기를 선호하는 경향도 확인할 수 있었다. 끝으로 진로별 학습기회를 보장하는 지역 내 여러 학교 간 교육과정의 다양화와 개별학교의 특성화를 기초로 다양한 진로별 교육과정을 구현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