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누리과정 및 생활주제 간 연계 방안 탐색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재창-
dc.contributor.author홍후조-
dc.date.accessioned2021-09-03T12:28:10Z-
dc.date.available2021-09-03T12:28:10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44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문서체계상으로나 활용상 분리된 측면이 있다고 지적받아온 누리과정과 교사용 지도서 생활주제를 서로 연계 짓는 방안에 대해 탐구하였다. 우선, 누리과정과 생활주제 각각의 구조를 파악하였고 이후 누리과정과 생활주제 중 무엇에 더 중점을 두고 서로를 연계시킬 것인가라는 연계방안을 탐구하였다. 연계방안은 누리과정을 상위에 두고 생활주제를 하위에 둔 후 이들을 서로 연계하는 하향식(Top-down) 연계방식과 반대로,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누리과정을 연계하는 상향식(Bottom-up) 연계방식이 가능할 것으로 보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누리과정과 생활주제를 상하의 문제가 아니라 좌우의 문제로 보고 이들을 횡적으로 연계하는 병렬식(Parallel) 연계방식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리고 하향식 연계방식에는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상향식 연계방식에는 특정한 모형보다는 생활주제중심교육, 병렬식 연계방식에는 Taba의 단원개발 모형이 배경 또는 근거가 되는 모형으로 적합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후 유아교육 현장에 권장하거나 추후 개발될 새 유아교육과정에 적용할 지침들을 탐색적으로 추출하였다. 본 연구는 후속적으로 이루어질 현장교사의 연계방안 실제 적용 및 검증 사례연구 등 실증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서의 의미가 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누리과정 및 생활주제 간 연계 방안 탐색 연구-
dc.title.alternativeExploratory Research on the Linkage Plan between Nuri-Curriculum and Life Them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홍후조-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17.17.19.15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19, pp.151 - 180-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19-
dc.citation.startPage151-
dc.citation.endPage18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27464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Nuri-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Nuri-Curriculum teachers&apos-
dc.subject.keywordAuthorguidebooks-
dc.subject.keywordAuthortop-down linkage method-
dc.subject.keywordAuthorbottom-up linkage method-
dc.subject.keywordAuthorparallel linkage method-
dc.subject.keywordAuthor누리과정-
dc.subject.keywordAuthor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dc.subject.keywordAuthor하향적 연계방식-
dc.subject.keywordAuthor상향적연계방식-
dc.subject.keywordAuthor병렬적 연계방식-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