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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과정 및 생활주제 간 연계 방안 탐색 연구Exploratory Research on the Linkage Plan between Nuri-Curriculum and Life Theme

Other Titles
Exploratory Research on the Linkage Plan between Nuri-Curriculum and Life Theme
Authors
이재창홍후조
Issue Date
2017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Nuri-Curriculum; Nuri-Curriculum teachers' guidebooks; top-down linkage method; bottom-up linkage method; parallel linkage method; 누리과정;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하향적 연계방식; 상향적연계방식; 병렬적 연계방식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19, pp.151 - 18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7
Number
19
Start Page
151
End Page
18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441
DOI
10.22251/jlcci.2017.17.19.151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문서체계상으로나 활용상 분리된 측면이 있다고 지적받아온 누리과정과 교사용 지도서 생활주제를 서로 연계 짓는 방안에 대해 탐구하였다. 우선, 누리과정과 생활주제 각각의 구조를 파악하였고 이후 누리과정과 생활주제 중 무엇에 더 중점을 두고 서로를 연계시킬 것인가라는 연계방안을 탐구하였다. 연계방안은 누리과정을 상위에 두고 생활주제를 하위에 둔 후 이들을 서로 연계하는 하향식(Top-down) 연계방식과 반대로,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누리과정을 연계하는 상향식(Bottom-up) 연계방식이 가능할 것으로 보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누리과정과 생활주제를 상하의 문제가 아니라 좌우의 문제로 보고 이들을 횡적으로 연계하는 병렬식(Parallel) 연계방식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리고 하향식 연계방식에는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상향식 연계방식에는 특정한 모형보다는 생활주제중심교육, 병렬식 연계방식에는 Taba의 단원개발 모형이 배경 또는 근거가 되는 모형으로 적합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후 유아교육 현장에 권장하거나 추후 개발될 새 유아교육과정에 적용할 지침들을 탐색적으로 추출하였다. 본 연구는 후속적으로 이루어질 현장교사의 연계방안 실제 적용 및 검증 사례연구 등 실증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서의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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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g, Hoo J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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