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대인관계 역량 강화를 위한 표현 중심 문학치료 프로그램의 효과Effect of expression-driven Literature Therapy Program for Strengthening Interpersonal Competency of University Students

Other Titles
Effect of expression-driven Literature Therapy Program for Strengthening Interpersonal Competency of University Students
Authors
백현기강경숙노정은
Issue Date
2017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대학생; 표현 중심 문학치료; 대인관계 역량; university students; expression-driven literature therapy; interpersonal competency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11, pp.601 - 62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7
Number
11
Start Page
601
End Page
62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442
DOI
10.22251/jlcci.2017.17.11.601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표현 중심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대인관계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후의 대인관계 역량을 살펴 그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문학치료 프로그램은 김성범(2015)의 표현 중심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전북 W대학교 학생 16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8명씩 무선배정하고, 실험집단에 총 10회기에 걸쳐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표현 중심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대학생들의 대인관계에서 자신이 타인에 대하여 보고 느끼는 정도인 민감성을 향상시키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타인과의 의사소통 시 거리감을 줄이면서 원만히 대화를 이끌어 나가고 있으며, 타인에 대한 자신의 부정적인 생각을 보다 좋은 방향으로 표현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대인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해 표현 중심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재구성하고 실시하여 사후에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뿐만 아니라 대학생들이 자신을 이해함으로써 타인과의 관계회복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왔다는 데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