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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주의 관점에서 본 모리 아키라(森昭) - 교육자적 특질을 중심으로 -Educational traits of Mori Akira through the viewpoint of Foundationism

Other Titles
Educational traits of Mori Akira through the viewpoint of Foundationism
Authors
한용진신현정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일본교육학회
Keywords
한기언(韓基彦); 모리 아키라(森昭); 기초주의; 교육인간학; 교육자; 韓基彦; 森昭; 基礎主義; 敎育人間學; 敎育者; Ki-Un Hahn; Akira Mori; Foundationism; Educational Anthropology; Educator
Citation
한국일본교육학연구, v.22, no.1, pp.27 - 4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일본교육학연구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27
End Page
4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660
ISSN
1229-8581
Abstract
이 글은『교육인간학』(1961)과『인간형성원론』(1977)을 쓴 모리 아키라(森昭:1915-1976)의 교육자적 특징이 1957년에 청뢰(淸籟) 한기언(韓基彦:1925-2010)이 제창한 기초주의의 교육자론과 어떻게관련되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한기언의 기초주의는 인간형성의 논리이다. 여기서 ‘교육자’란 자신의 삶을 교육적으로 살아가는 모든 사람을 지칭하는 것이다. 기초주의의 관점에서 본모리의 교육자적 자질을 정리해 보면 다음 세 가지이다. 첫째 모리의 ‘고쳐짓기형 향도자(嚮導者)’ 는 기초주의의 시간의 이념과 관련된 역사의식을 지닌 사람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변화에 대한‘통찰성’이 요구된다. 둘째 모리의 ‘자기성전(自己成全)의 지성인(知性人)’은 기초주의의 ‘자유의 이념’과 관련된 고매인격의 소유자라 할 수 있다. 인류에 대한 박애의 마음을 갖는 ‘수월성’이 요구된다. 셋째 모리의 ‘세대계승적 개척자(開拓者)’는 기초주의의 ‘질서의 이념’과 관련된 교회불권(敎誨 不倦)의 선구자라 볼 수 있다. 양립하기 어려운 두 가지 과제를 동시에 달성하려는 ‘독창성’이 요구된다. 결국 모리의 교육인간학과 한기언의 기초주의는 단지 외국 교육 이론의 소개로 그치는 것이아니라 ‘이론의 자기전개’를 통해 실천적 이념의 원리·철학적 고찰이라는 공통점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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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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